[SEO팁] 5.포스트 제목 정하기

지난 포스트에서는 포스트가 공략할 키워드를 찾는법에 대하여 설명해드렸습니다. 이번에는 그 키워드를 공략할 포스트의 제목에 대하여 설명해드리려고 합니다. 읽어보시고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검색엔진마다 선호하는 제목이 다르다



검색엔진들이 선호하는 포스트의 제목은 각각 다릅니다. 국내에서는 위에서 보이듯 네이버가 절대다수를 점하고있고, 그다음이 다음, 구글순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네이버를 공략하는것이 좋으나, 만약 선호도가 적은 다음에서 100명의 검색자중 95명을 유치하려는 큰 욕심을 갖고 계신분은 다음을 공략하는것도 나쁘지 않은 방법일듯 싶습니다.

검색엔진마다 다른 포스트제목을 선택해야한다는것은 포스팅을 할때에 적지않은 고민을 유발합니다. 제 주관적인 생각으론 자신이 한 검색엔진만 노리고 그것만 공략하는것이 가장 바람직한 제목 선택 방법이라고 봅니다.


다음/네이버가 선호하는 포스트의 제목 분석


각각 다른 제목을 좋아하는 다음과 네이버. 그 둘의 차이에 대하여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연관검색어가 많이 들어가있는 긴 제목을 선호합니다
. 아이패드 가격이라는 키워드를 검색하였을때, 1번은 "아이패드 가격" 이라는 키워드가 두번 반복, 2번은 "아이패드"라는 키워드가 두번 반복되어있었고, 3번과 4번째는 연관검색어가 삽입되어있는 제목이었습니다. 여기서 볼수 있듯 다음에 최적화되어있는 포스트는 약간 지저분한 느낌이 없지않아 있습니다.


반면, 네이버의 경우엔 조금 다릅니다. 다음처럼 글 뒤에 "..." 이 나오는 글들은 저 뒤로 저만치 밀려있고, 의도적으로 키워드가 반복되었거나 연관성높은 키워드가 간결하게 반복되어있는 제목을 선호하는것을 볼수 있습니다.
(참고로, 네이버가 선호하는 제목은 두단어이상의 중간정도의 길이입니다. 너무 짧아도 상위노출되는것은 힘듭니다.)

그렇다고 해서, 네이버가 무조건 짧은 제목을 좋아하는 것은 아닙니다. 가끔 상당히 긴 제목인데도 1위에 노출되어있는것을 볼수 있는데요, 이는 키워드가 적절히 반복&배치되는 등의 효과라고 생각합니다(아직 저도 모르는것 많습니다).


검색엔진의 입맛에만 맞추는게 다가 아니다


검색엔진이 좋아하는 포스트제목을 적어서 검색결과의 상위에 노출되는것이 끝이 아닙니다. 아무리 검색결과의 1위에 출력되었다 하더라도, 방문자가 그 글의 제목을 보고 "아 이건 수준이 떨어지거나 스팸글인것 같아" 등의 느낌이 든다면 2~4위에 출력된 다른 결과들보다 클릭이 저조할것이 당연하기 때문입니다. 네이버에 지하철을 검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에 지하철을 검색해보았습니다. 현재 이슈화되고있는 지하철 폭행사건에 관련된 글들이 노출되고 있습니다. 자, 당신이라면 1순위로 어떠한 글을 찍어서 보고 싶은 맘이 드십니까? 사람마다 개인차는 있겠지만 가장 위쪽의 글에 역시 가장 많은 마우스가 갈것입니다. SEO를 통해 가장 위쪽에 노출되면서도, "사건전말" 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여 방문자가 그 사건이 무엇인지, 그 사건이 일어난 전후의 상황은 어떠한 지에 대한 정보를 확실히 습득할수 있을것 같은 느낌이 제목에서부터 묻어나기 때문입니다.

반면, 가장 아래쪽에 약간의 SEO를 통해 4번째에나마 노출된 글을 보시기 바랍니다. [폭행]이라는 문구를 반복하여 검색엔진이 4번째에 노출시켜주긴 하였지만, 미리보기의 "에고..." 라는 문구때문에 약간 일상적인 글인것 같은 느낌이 묻어나면서 너무 제목이 짧아 잠깐 읽고 바로 이탈할것 같은 기분을 방문자에게 주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정답은?



이렇게 네이버와 다음에 최적화되어있는 제목을 선택하는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무엇을 선택하던간에 정답은 없습니다. 자신이 몇번의 시행착오를 겪어보시면서 어떤 제목을 선택하는것이 최선일지에 대한 느낌을 만드시는것이 중요합니다. 글을 수십개이상 발행하시면서 자신의 글이 검색결과의 몇번째에 노출되어있는지를 확인하시고, 다음 포스트의 주제에 맞추어 제목을 선택하는 실험을 조금만 해보시더라도 이에 대한 감을 잡으실수 있을것입니다. 감을 잡아가시면서 본문을 작성해보도록 합시다.


Posted by 밤랑자

댓글을 달아 주세요